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우 (케임브리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기술학연구 科學技術學硏究 第20卷 第2號 (通卷 第42號)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93 - 140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해방 이후 약 한 세대에 걸쳐 독자적 지식 생산 체계를 건립하기 위해 부심한 초중등학교의 ʻ교사 겸 연구자ʼ들의 활동을 스케치함으로써 포스트식민 사회의 교육과 지식 생산의 관계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것이다. 교사 겸 연구자들은 초중등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공인된 지식을 전수해야 할 임무가 있었으나 식민지의 지배적 지식 생산 체계가 붕괴한 뒤 독자적인 지식 생산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은 지식 생산과 재생산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었다. 해방 이후 한 세대 가까이 이어진 이러한 상황을 지금껏 과학학자들은 주로 현대적 과학적 제도와 인력의 출현, 과학과 기술의 착종, 통치 권력과 경제적 자본의 헤게모니 형성 등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이러한 관점의 연구들과 결을 달리하여 이 논문은 지식 생산과 재생산의 경계가 흐려진 가운데 과연 어떤 지식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또 어떻게 유통되었는지 탐구하려 한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인도의 지식 통치를 연구한 크리스토퍼 베일리나 그의 접근 방식을 과학사로 확장한 사이먼 셰퍼와 같은 학자들이 개척한 ʻ정보질서(information order)ʼ 개념을 활용할 것이다. 과학사에서 정보질서는 전문가들과 엘리트들이 공식적이고 형식화된 지식 생산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의존할 수밖에 없는, 그럼에도 그러한 지식 생산 체계의 수면 아래에 있어 잘 드러나지 않는 다양한 자생적 정보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주목한 교사 겸 연구자들의 활동은 공식적이고 형식화된 지식 생산 체계와 지역의 자생적 정보 네트워크가 교차하는 영역에 놓여 있어 어느 하나의 개념으로 포착하기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정보질서 개념을 ʻ교육 중심 연구의 정보질서ʼ라는 개념으로 변형할 것이다. 초중등학교에 재직하는 교사 겸 연구자들이 창출한 지식은 전문적 지식 생산자들의 눈에는 여전히 비공식적 정보질서의 산물에 가까워 보일 수 있었으나 지역의 주민들이나 학생들이 보기에는 분명 공식적 지식 생산체계의 언어로 씌어져 있었다. 그러므로 ʻ교육 중심 연구의 정보질서ʼ라는 개념은 이처럼 상이한 인식적 네트워크들의 교차점에서 생성된 지식의 이중성을 드러내기 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교사 겸 연구자의 본분이 지식 생산자가 아닌 만큼 이들의 활동이 대부분 활자화되지 못하고 사라지기 일쑤라는 점이다. 이 글은 그들의 활동을 어렴풋이 더듬어볼 수 있는 사료로서 해방 이후 거의 매해 시행되어온 전국과학전람회에 주목한다. 전국과학전람회는 오랫동안 학생들과 교사들의 아마추어 전시에 불과하다는 오명을 써왔다. 그러나 이 연구의 관점에서 보자면 바로 그런 이유로 교사 겸 연구자들의 활동과 그 활동의 바탕인 교육 중심 연구의 정보질서가 수면 위로 부상하는 드문 공간이었다. 이 정보질서의 부상과 쇠퇴를 좇는 것은 해방 이후 한국의 포스트식민 지식 생산 체계의 이행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제안으로 이 글의 말미에서는 교사 겸 연구자들과 과학고등학교의 관계, 그리고 교육 중심 연구의 정보질서와 시민과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논의한다.

목차

1. “무명의 생물학자”
2. ‘교사 겸 연구자’의 세계
3. 전국과학전람회와 ‘교육 중심 연구의 정보질서’
4. 포스트식민 교육-연구 정보질서의 쇠퇴와 교사 겸 연구자들의 향방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05-001092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