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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명선 (영남대학교 광전자물리학과) 장호경 (경산대학교 전자물리학) 김정락 (영남대학교 광전자물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지 한국음향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09 - 3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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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속주행소음 (pass-by noise) 시험을 측정할 때 차량 각 부분에서 발생하는 소음 기여율을 산정하고자, 그 선행연구로 정지 차량의 좌우 측면에서 음향 인텐시티 방법을 이용하여 근접 방사소음 특성을 연구하였다. 가속주행소음 측정구간의 엔진 회전수 대역인 2,800 rpm과 3,200 rpm으로 구분하여 시험차량 중심축 선을 기준으로 7.5m 떨어진 지점에서 음압을 측정하여 주파수별 지향특성을 해석하였다. 이 결과는 차량 소음 저감에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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