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정 (동국대학교) 권대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4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35 - 167 (33page)
DOI
10.37918/kce.2020.09.124.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찬불동요를 활용한 음악활동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 음악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반응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찬불동요 활용에 관한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찬불동요 8편을 선정하여, G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 17명을 대상으로 찬불동요를 활용한 음악활동을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찬불동요를 활용한 음악활동은 음악영역 내 통합과 타 교과 영역을 통합한 접근과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음악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반응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을 한 결과, ‘탐색하기’는 단순하고 소극적으로 탐색하기에 참여했던 유아들이 점차 알아내기 위해 고민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활동을 즐기며 정교하게 탐색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표현하기’는 노랫말에 어울리는 표현을 하던 유아들이 점차 부끄럽지만 표현활동에 참여하는 횟수가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표현하기를 즐기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감상하기’는 성의 없이 소극적인 태도로 감상하기에 참여했던 유아들이 점차 감상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과 더불어 다음 활동을 기대하며 즐기는 감상하기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찬불동요가 음악교육활동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화가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137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