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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진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김단비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원천봉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윤영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1 - 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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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근접 폭발에 의한 국부손상이 RC보의 휨 강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단 철근 배근 방법에 따른 폭발 저항성능 향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160{\times}290{\times}2200mm$의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하여 폭발실험과 정하중 실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체는 전단철근량과 배근 간격을 변수로 하여 총 7본 제작하였다. 폭발실험은 TNT 등가 계수가 1.01인 에멀젼 폭약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시험체의 crater, spall 지름과 무게손실(weight loss)을 측정하여 시험체의 국부손상을 평가하였다. 또한 폭발하중을 받아 국부손상이 발생한 시험체와 손상을 입지 않은 시험체의 정하중 휨실험을 수행하여 휨강도 및 연성지수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전단철근량이 동일할 때 전단 철근의 배근 간격을 작게하는 것이 폭발 저항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범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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