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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재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정재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김세훈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안병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고재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 화학공학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2 - 41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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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막 성능 평가 및 내구성 평가에 이용하기 위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구동 중에 수소 크로스오버 측정이 필요하다. 수소 크로스오버 측정 시에 불활성 기체 대신에 공기를 cathode에 공급하면서 기체 크로마토그래프로 수소 농도를 cathode 출구에서 분석하였다. PEMFC 구동 중 고분자 막을 통과한 수소는 cathode에서 산소와 반응해 불활성 가스를 공급할 때에 비해 수소 농도가 감소하였다. cathode 공기 공급 유량이 증가하면 수소 농도가 감소했고, 셀의 온도와 습도, 압력이 증가하면 cathode의 수소 농도는 증가했다. 일반적인 PEMFC 구동 조건에서 $120mA/cm^2$ 전류밀도에서 수소농도는 약 5.0 ppm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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