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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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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덕찬 (서울대학교) 정의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87 - 1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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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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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대가 오면서, 차량 실내 공간이 새롭게 해석되고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차량 실내 공간은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고정된 형식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자율주행 5단계에서는 안전에 대한 개념이 바뀌면서, 가변성이 중요한 특성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서, 자율 주행 실내 공간은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수용할 수 있는 가변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리좀 이론은 ‘연계’나 ‘관계’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비기하학적 구조로, 최근 공간디자인에 적용하려는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좀 이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의 가변적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리좀 이론을 적용한 공간 디자인 선행연구와 자율주행 실내 공간 컨셉 디자인을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실내 공간을 리좀 이론을 바탕으로 재해석하여, 자율주행 실내 공간의 가변적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근미래 자율주행 시대에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는, 실내공간 디자인을 ‘연계’과 ‘관계’의 관점으로 해석하여, 5G 통신의 연결,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고려한 디자인 컨셉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리좀 이론을 적용한 자동차 실내공간 분석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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