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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오 (숭실대학교) 이영준 (숭실대학교) 최재혁 (숭실대학교) 김종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651 - 1,658 (8page)
DOI
10.7840/kics.2020.45.9.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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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초지능, 초실감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근간은 ICT이며, 그 중 대표적인 핵심기술 분야가 IoT이다. 이러한 인식에 기반하여 최근 소프트웨어 및 전자, 기계, 융합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IoT 교육장비에 대한 연구 개발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IoT 교육을 위한 실습장치, 즉 각종 센서, 브레드보드,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을 각각 구매하여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는 IoT 교육 및 실습을 위한 통합 장비와 통합 시스템의 부재에서 기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에 기반한 통합 IoT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실제로 각종 센서 및 디바이스 모듈을 장착하고 이를 제어, 관리할 수 있는 IoT 플랫폼을 구축하여 그 동작과 성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IoT 교육 시스템은 확장성, 개방성, 호환성, 고가용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교육 현장에서의 비용, 시간, 공간의 낭비를 최소화 시키고, IoT 교육의 효율성을 크게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반 IoT 교육 시스템 설계 및 구현
Ⅳ. 시험 및 평가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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