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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보경 (국민대학교) 원다솔 (국민대학교) 황새연 (국민대학교) 이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4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65 - 478 (14page)
DOI
10.17548/ksaf.2020.09.30.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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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 아카이빙(Design archiving) 이슈가 담론화되는 시점을 배경으로 한다. 2011년부터 디자인 아카이브 구축 연구가 진행되었고, 같은 해에 세종시의 국립디자인박물관 건립이 계획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 마련과는 달리, 디자인 콘텐츠 확보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무엇을 어떻게 넣을 것인지 고려되지 않은 채로 건물 짓기를 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자인 분야의 전문적인 아카이빙 영역을 구축하는데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정 분야의 아카이빙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록학에 의존하여 연구를 전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록학에 의존하는 패러다임을 탈피하고 디자인의 특성, 디자인 기록물의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방법을 활용했다. 첫째, 문헌연구를 토대로 포스트 메모리 개념과 기록의 이유, 그리고 디자인기록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둘째, 기관조사를 통해 대중에게 디자인이 어떠한 관점으로 소개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디자인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문화·예술, 건축, 미술 분야의 아카이빙 사례를 조사했다. 셋째, 디자인 유사 분야의 아카이빙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디자인 아카이빙 개념 정립에 필요한 방향성을 도출했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디자인 아카이빙 또한 문화·예술, 건축, 미술 분야와 같이 독자적 영역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목적 아래에 디자인을 대상화하는 시각 또한 변화해야 한다. 국가적 행사나 기업의 성과로만 존재하던 디자인은 창작이자 일상과 사회를 반영한 산물로 인정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동시대에서 디자인이라는 장르의 특성과 대중의 일상·사회성을 반영한 디자인 아카이빙 개념이 고착되고, 디자인을 대하는 관점과 태도가 달라져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디자인 아카이빙’ 개념 연구의 필요성
Ⅲ. 디자인 특성과 유사한 분야의 아카이빙을 통해 본 시사점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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