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미 (해담은어린이집) 구광현 (안양대학교) 김보현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91 - 104 (14page)
DOI
10.21213/kjcec.2020.20.3.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그릿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10명이다. 설문지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식 모형을 적용하여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그릿, 창의성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영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의 그릿과 창의성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유아교사의 그릿은 교사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그릿은 교사의 인성과 창의성을 긍정적으로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유교사의 인성이 그릿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보다 그릿을 매개로 창의성에 미치는 간접적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영유아교사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서는 그릿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1279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