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1 - 197 (27page)
DOI
10.17854/ffyc.2020.10.6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사회적 위축,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초4 패널자료중 3차(초6), 4차(중1), 5차(중2), 6차(중3)년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6 시기의 부모의 방임과 학대경험은 중1 시기의 자아탄력성을 매개하여 중3 시기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6 시기 부모의 방임과 학대경험은 중2 시기의 우울을 매개하여 중3 시기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거나, 중2 시기의 사회적 위축과 우울을 이중매개 하여 중3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초6 시기의 부모의 방임과 학대경험은 중1 시기의 자아탄력성, 중2 시기의 사회적 위축과 우울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중3 시기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자아탄력성을 높이고 우울과 사회적 위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