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남숙 (인천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47 - 169 (23page)
DOI
10.15854/jes.2020.09.51.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동료관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마음챙김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이 둘 사이를 매개하는지, 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재직 중인 초, 중, 고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37명의 유효 응답 결과를 얻었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동료관계 간에 직접적인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내현적 자기애는 마음챙김, 역기능적 분노표현을 각각 완전매개로 하여 동료관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의 내현적 자기애는 마음챙김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을 이중매개로 동료관계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동료관계 간의 관계를 논의하였으며,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1293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