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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은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8 - 65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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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분야의 혁신은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이 있어서 제조업에서 이루어진 연구와 그 이론들을 그대로 적용하는데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서비스 산업에서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 또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있어 순수한 기술에만 의지하기보다는 마케팅 요소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혁신 프로세스가 부서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능적 단위들에 분산된다. 또한 서비스 혁신은 지적재산권으로서 보호받기 어려워 쉽게 복제될 수 있고, 서비스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은 제품과 프로세스 혁신의 분리를 방해하여 지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조직의 역량으로서의 측면이 제조업보다 강조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서비스 혁신은 운영전략의 맥락에서 함께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서비스의 혁신은 제조업과는 다른 관점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혁신역량이 경쟁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운영전략이 효과적으로 성과를 달성하는 데에 있어 서비스 혁신역량의 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서비스 혁신역량
3. 서비스 혁신역량과 경쟁역량의 관계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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