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경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29 - 252 (24page)
DOI
10.32349/ECERR.2020.10.24.5.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유치원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즈베키스탄의 유치원교육과정 2018년 개발 일카담(Ilk kadam)과 한국의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구성 체계, 목적과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비교하였다. 일카담은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이며, 누리과정은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서로 다른 구성체계를 가지고 있다. 목적과 목표는 각 국가의 교육 요구가 반영되어 진술되어 있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모두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의 내용은 각각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연구와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유아교육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Ⅰ.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54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