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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민 이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53 - 179 (27page)
DOI
10.21581/jts.2020.11.32.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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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한류는 한국에 대한 경쟁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한류관광도 일으키고 있다. 한류의 인기는 수출국인 한국의 수익과 관광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아직 한류에 관한 실증연구에만 그치고 있어 최근 연구 분석기법인 빅데이터를 통한 텍스트마이닝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류의 다양한 키워드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에서 주로 이용하는 Youtube를 분석 매체로 선정하였다. 빅데이터 검색키워드는 ‘Hallyu’와 Korea wave’을 주요 단어로 추출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기간은 3년으로 한정했다. 데이터 수집 이후 단어를 정제하였으며, 빈도분석을 하였다. Ucinet 6을 활용하여 단어 간의 연결 구조와 연결 정도를 분석하여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CONCOR분석을 수행하여 유사성이 있는 단어로 형성된 군집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한류 콘텐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방한 의도의 커뮤니케이션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한류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잠재 한류 관광객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한류 관광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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