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965 - 974 (10page)
DOI
10.7465/jkdi.2020.31.6.9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의 구매량을 추정할 때 있어서 혁신적 구매 성향과 모방적 구매 성향을 기준으로 구매량을 모형화하는 방법론을 배스 모델이라고 한다. 본래는 마케팅에 관련된 모델이었으나 현재는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사용됐다. 물리적 제품의 확산뿐만 아니라 소문이 확산하여 가는 모습도 구매량이 늘어가듯 수용자가 늘어가는 것으로 이해하고 많은 사회적 확산 현상들이 배스 모형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배스 모델의 주안점은 구매량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혁신적 성향, 모방적 성향과 관련된 계수들을 추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정된 혁신성 계수와 모방성 계수가 실제 구매량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자기 회귀모형의 충격 반응 함수의 개념을 빌려 시간에 따른 영향력을 시각화하여 보았다. 모델에 포함된 혁신성, 모방성 계수 등 계수의 변화가 구매량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수치상으로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의 활용성을 실증하기 위해 자동차 관련 검색 데이터를 예제로 택하여 배스 모형을 적합 시키고 제안된 방법을 통하여 혁신성과 모방성이 데이터의 확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을 보였다. 추정된 배스 모델과 함께 제안된 방법론을 적용하여 보았고 주어진 현상을 좀 더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성격을 지닌 대상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41-00008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