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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한중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040 - 1,055 (16page)
DOI
10.7782/JKSR.2020.23.11.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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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콘크리트 직결궤도의 설계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자갈궤도의 설계기준을 준용하면 궤도 하부구조에 작용하는 하중을 다소 과대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하중 분포, 하중 패턴 등의 설계매개변수를 연구함으로써 설계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궤도 하부구조는 궤도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궤도시스템의 설계와 유지보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동적 윤중, 궤도강성과 궤도틀림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므로 열차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궤도 파괴와 유지보수 비용의 대부분은 궤도 하부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의 하부구조의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변수라고 할 수 있는 궤도 강성을 비롯하여, 궤도 상부구조로부터 노반으로의 하중 전달 특성, 아스팔트 두께와 허용노반압력과의 상관성 및 노반압력의 상관성에 대해 실험값과 이론값의 비교분석을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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