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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윤경 (연세대학교) 박남기 (연세대학교) 신은수 (연세대학교) 장은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 - 42 (38page)
DOI
10.20879/kjjcs.2020.64.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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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기부를 증진시키는 방법의 일환으로, 모바일 기부 애플리케이션의 메시지 유형과 기부방식이 기부의도와 기부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즉, 모바일 기부 애플리케이션 메시지의 유형(이용자에 집중한 메시지 vs. 기부 수혜자에 집중한 메시지 vs. 혼합 메시지)과 기부방식(현금 기부 vs. 참여 기부)이 기부의도와 기부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적인 성향을 고려하여 이타주의, 사회규범, 자아존중감을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부방식이 기부의도와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참여 기부의 경우 개인의 기부의도와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기부 메시지 유형과 기부 방식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집단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이용자에게 집중한 메시지를 받은 집단에서 기부의도와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가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기부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시지 전략과 기부 방식의 다양화로 잠재적 기부자들에게 기부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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