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명지전문대학교) 홍용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9 - 19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수·조작영역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가 협력해 유아의 수학교구 만들기를 지원하는 방안을 실시하고, 연구에 참여한 유아와 부모 및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연구참여자는 원장인 연구자와 교사 3명, 유아 21명 및 부모 21명이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부터 12월까지 실시했고, Mills(2005)의 나선형 모형에 따라 3차 실행 과정을 거쳤다. 1차 실행은 부모와 유아가 수학교구 만들기에 참여했고, 2차 실행은 유아가 주도적으로 수학교구를 만들도록 부모와 교사가 지원했으며, 3차 실행은 유아가 만든 수학교구를 대여하는 방안을 실시했다. 실행과정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연구결과 유아는 교구제작자로 자율성과 주도성을 갖고 수 ‧ 조작영역에 참여해 수학능력과 자신감이 상승했다. 부모는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게 됐다. 교사는 수학교육을 실시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수학교수효능감과 교사직무만족도가 증진됐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 구성된 수·조작영역에서 양질의 수학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사가 유아의 흥미와 잠재적 발달수준을 생활주제보다 우선 고려하고, 가정과 수학교육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08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