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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현준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52 - 461 (10page)
DOI
10.7470/jkst.2020.38.6.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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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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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에서는 램프구간 교통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책의 사후관리 및 정량적 영향분석이 미흡하여 실효성이 저하되고 있다. 또한, 제한속도 및 급커브 등의 표지판 설치, 시선유도봉 등 다양한 형태의 대책들이 적용되어 있어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는 대책별 정량적 효과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램프구간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대책을 정리하고 벤치마킹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일부 대책에 대해 심층적 검증 및 도입방안을 제시하였다. 정량적 사고감소효과 도출을 위해 Cross-sectional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데이터로 검증 가능한 제한속도 감소, 컬러레인설치, 차로수 변화 등 3가지 대책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효과 산출을 위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MARS(Multivaraite Adaptive Regression Splines) 모형과 전통적 사고빈도 통계모형인 음이항 모형을 각각 개발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연결로 제한속도는 40km/h일 경우 사고감소효과가 약 36%로 가장 안전하게 나타났다. 컬러레인은 트럼펫형 루프연결로 안전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급격한 커브구간 및 복잡한 경로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차로수 변화는 2개로 구성된 램프구간에 비해 1개의 차로를 운영할 경우 사고감소효과가 약 52%로 도출되어 교통량이 적고 과속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구간을 대상으로 차로를 감축하여 운영하는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는 향후 램프구간 교통안전 증진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문헌고찰
분석자료
분석 방법론
분석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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