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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영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1호, 2020년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39 - 363 (25page)
DOI
10.7230/KOSCAS.2020.6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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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드롭 프라이의 서사 양식 이론을 바탕으로 캐릭터 기반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모델을 제안하는 데 있다. 노드롭 프라이의 서사 양식 이론은 캐릭터의 행동 능력과 시대 변화에 따른 양식의 변화를 기준으로 구조화된 이론으로 캐릭터의 트랜스미디어를 위한 모델을 구체화하는데 적합한 이론이다.
캐릭터 기반 트랜스미디어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각색 혹은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서 나타나는 축적형 캐릭터 트랜스미디어로 하나의 원형적 캐릭터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캐릭터로 재창작되는 것을 의미한다. 세종 캐릭터가 대표적인 캐릭터인데 역사적 인물이자, 위인의 원형인 세종은 한국의 시대의 변화 대중의 요구에 따라 상위 모방을 거쳐 하위 모방과 아이러니 양식의 캐릭터로 재창작되었다.
두 번째는 이야기 세계 구성 형태에서 나타나는 확장형 캐릭터 트랜스 미디어로 하나의 캐릭터가 독립성을 갖고 이야기 세계 안의 여러 작품과 미디어를 옮겨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아이언맨 캐릭터가 대표적인 캐릭터이다. 어떤 캐릭터가 하나의 이야기에 국한되지 않고, 이야기 세계에서 여러 이야기 사이를 옮겨 다니기 위해서는 통일성 있는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아이언맨 캐릭터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핵심적인 내적 문제를 가진 채 로맨스 양식과 하위 모방 양식의 캐릭터로 이야기 세계를 옮겨 다님으로써 캐릭터의 통일성을 유지하면 입체적인 캐릭터로 구현될 수 있었다. 네 가지 서사 양식에 따른 캐릭터의 변화는 하나의 캐릭터 안에 내재한 서로 다른 존재의 양식들이 여러 작품을 통해 각각 강조되는 것을 의미한다.
프라이의 서사 양식 이론을 중심으로 한 본 연구의 캐릭터 기반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모델은 트랜스미디어 캐릭터 창작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론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캐릭터 기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유형
Ⅲ. 캐릭터 기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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