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석실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7 - 103 (17page)
DOI
10.21213/kjcec.2020.20.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현장 참여 및 협력적 반성기회를 제공하는 ‘유아과학교육’ 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과학교육 직무이해, 과학교수효능감 및 놀이중심 과학활동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Y지역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개설된 ‘유아과학교육’을 수강한 15명이다. 수업에서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유아과학교육 내용, 방법, 평가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와 병행하여 수강생들을 5명씩 3개조로 나누어 놀이 중심의 과학활동을 계획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 활동을 진행한 후, 다시 강의실에서 활동 실행에 대해 분석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을 대상으로 학기 초와 말에 과학교육 직무이해와 과학교수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 과학교육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의 직무에 대한 이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예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역시 학기초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저널분석을 통해 놀이중심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유아중심, 놀이중심 과학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교사양성과정에서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과학활동을 운영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