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훈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9 - 33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예배와 교회교육은 급격하게 디지털테크놀로지에 기반한 비대면 형태로 전환되었다. 성인 대상의 예배는 비대면으로 무리 없이 전환이 진행되었으나 교회학교의 경우에는 교회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큰 편차를 보였다. 특히 비대면 상황에서 예배 외의 교육활동은 거의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예배 상황에서의 교회교육, 특히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진행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및 SNS 기반 영유아 상호작용 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튜브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 미디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는 ASSURE 모형을 개발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였다. 1) 비대면 예배 상황에서 영유아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및 SNS 기반 영유아 상호작용 활동의 초안은 어떠한가? 2) 개발된 활동의 초안을 실제로 교회학교와 가정에서 운영해본 결과는 어떠한가? 3) 초안 운영 결과 도출된 어려움을 개선한 활동의 최종안은 어떠한가? 개발된 활동이 적용된 곳은 서울 소재 중형교회인 A교회 영유치부였으며, 이 과정에서 초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여 최종적으로 개발된 활동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히 동영상 예배를 시청하는 형태의 신앙생활을 탈피하고, 교회교육 차원에서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비대면 예배환경을 반영한 가정교육 활동 및 교회-가정 간 상호작용의 한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비대면 상황에서 영유아 교회교육의 방법은?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동영상 콘텐츠 및 SNS 기반 영유아 상호작용 활동 초안 개발
Ⅴ. 동영상 콘텐츠 및 SNS 기반 영유아 상호작용 활동 초안의 적용 결과
Ⅵ. 동영상 콘텐츠 및 SNS 기반 영유아 상호작용 활동 최종안 개발
Ⅶ.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235-001489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