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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기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자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상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호(통권 제13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0 - 86 (7page)
DOI
10.7782/JKSR.2021.24.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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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도상은 총 생애주기와 비용측면에서 장점과 보편성에도 불구하고 열차 운행 시 차륜과 레일간 마찰소음을 반사하여 자갈도상에 비하여 주행소음이 크다. 소음저감방안으로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한 업체가 다수 있으나, 운영기관에서 시공성과 유지보수 측면에서 도상용 흡음블럭의 경량화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화의 방법으로 흡음블럭의 재료 특성을 파악하고 배합조건을 달리하여 압축강도와 흡음률을 측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내구성능과 흡음성능이 KRS 기준에 만족하는 경량화가 가능한 천연경량골재와 인공경량골재의 비율이 약 3:1로 산출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내실험을 통한 흡음블럭 경량화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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