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동미 (연세대학교) 이지혜 (연세대학교) 김현경 (연세대학교) 백준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97 - 70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돕고 심리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모바일 상담 서비스를 제안한다. 성인 초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은 급격한 심리사회적 변화를 겪고 학업과 대인관계, 진로 등에서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이는 불안과 우울 등 정서적 어려움으로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의 심리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개입방안이 요구된다. 기존의 학생상담센터는 시공간적 제약이 있고 임상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부터 시급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다루는 데에 접근성의 어려움이 존재하는데, 높은 접근성을 지닌 모바일 상담서비스가 기존 상담센터의 제한점을 보완할 대안적 서비스가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조사를 통해 대학생의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상담 서비스와 관련한 니즈(needs)를 분석하여, 대학생을 위한 맞춤형 모바일 상담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해당 서비스 디자인은 대학 내 자원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스트레스관리를 도모하고 심리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센터 중심 접근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분석
3. 디자인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468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