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민 (속초 교동 초등학교)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54 (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은 이제 현실로 성큼 다가온 기술이다. 인공지능은 그 강력한 힘만큼 올바르게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측면이 우선 시 되어야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에 따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기 위해 기본적인 계획은 발표된 상황이다. 버크만 센터는 16개 국 3개의 국제기구에서 발간한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인공지능윤리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8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10년간 신문기사를 조사하여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뉴스에 나타난 AI윤리 개념은 안전, 설명 가능성, 보안, 책무성, 기술에 대한 통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관심도는 학교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선정이나 중요도를 판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의 윤리적 측면은 학교 교육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기술의 선두 주자가 되고자 한다면 윤리적 측면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2. AI윤리 주요 키워드 및 뉴스 분석
3. 결과 분석 및 고찰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3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