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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23 - 135 (13page)
DOI
10.20462/TeBS.2021.2.22.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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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경기 관람 후 관람객이 느끼는 관람특성이 시청만족과 팀충성도 및 시청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였다. 지속적인 e-스포츠 관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설명변수들을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하여 e-스포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가설1-2〉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지각된 유용성은 시청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몰입은 시청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지각된 용이성은 팀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2〉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지각된 유용성은 팀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팀충성도는 시청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리고 〈가설 1-1〉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지각된 용이성은 시청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 2-3〉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몰입은 시청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스마트폰을 이용한 e-스포츠 시청만족은 시청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및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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