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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51 - 286 (36page)
DOI
10.31982/KNTS.2021.3.28.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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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성서읽기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공연비평”을 소개한다. 성서가 쓰여질 1세기는 오늘날과 같은 문자문화(文子文化)가 아니라 구전문화(口傳文化)였다. 즉 성서는 활자화된 책으로 읽히기 보다는 이야기로 공연되었다. 초대교회는 공연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퍼포먼스를 통해 성서를 들었을 뿐만 아니라 상상을 통하여 보았다. 그것은 단순히 글자로 읽을때와는 다른 성서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해석과 의미를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서가 어떻게 공연되었고 공연자와 청중 사이에 어떤 상호작용이 일어났는지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성서 본문의 공연적 요소를 살려서 성서를 다시 읽고(듣고) 해석하는 것을 “공연비평”이라고 부른다. 공연비평은 성서 해석에서 의미의 다양성을 복원하고 나아가 성서의 현장성과 생동감을 회복하므로 성서읽기가 공동체적 사건이 되게 한다.
공연비평에서 공연자(performer)는 매우 중요하다. 공연자는 성서 전승, 청중 모두와 긴밀히 연결되면서 공연적 세계를 펼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공연자의 입장에서 성서를 읽으며 공연적 세계를 구현하고 직접 공연하는 것이 공연비평적 성서읽기의 한 방법이다. 공연자는 본문에서 내러티브의 시간과 공간의 배경을 입체적으로 구성하므로 공연적 세계의 틀을 형성한다. 또한 공연자는 상상력과 공연적 연출을 통해 등장 인물에게 숨을 불어넣어 그들이 청중 앞에 살아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리고 공연자의 연출력으로 그것들을 직접 공연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공연자는 가장 직접적으로, 그리고 풍성하게 성서를 경험하게 되며, 그 가운데서 새로운 의미의 세계가 열리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성서비평의 역사와 공연비평의 대두
Ⅲ. 공연비평의 발전과 적용
Ⅳ. 공연비평적 성서읽기: 공연자의 공연적 세계의 구현
Ⅴ. 결론
참조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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