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아 (명지대학교) 조아미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05 - 229 (25page)
DOI
10.32341/JCER.2021.3.34.1.20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 시기에 진로 결정 과정과 경험을 정확히 탐색하여 졸업 후의 취업에 대비하는 것은 전 생애 진로발달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진로 결정에 있어 어떠한 경험과 과정을 거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대학생들의 이러한 경험과 과정이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로 결정 시기에 놓여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첫째, 대학생들의 진로 결정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내용과 입체적 상황을 살펴보고 둘째,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진로 결정을 한 대학생들의 특별한 경험이나 구체적인 과정을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의 한 방법인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을 진행하였다. 포토보이스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4개의 주제를 선정 하였고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19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네 개의 주제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과 부담감〉, 〈진로에 대한 기대와 희망〉, 〈진로 준비를 위한 과정〉, 〈진로 결정〉이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대학생 시기의 진로 결정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진로 결정 과정은 Harren(1979)의 인식, 계획, 몰입, 실행의 단계와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포토보이스 과정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진로 결정 과정을 진로발달의 보편적 법칙의 관점이 아닌 개인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맥락적 관점으로 이해하고자 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본문에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