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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하 (명지대학교) 김종명 (명지대학교) 황기연 (명지대학교) 응오 테 남 (명지대학교) 김민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5권 제4호(통권 제427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45 - 251 (7page)
DOI
10.3795/KSME-B.2021.45.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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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강하게 규제되고, 자동차 시장의 친환경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모범답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긴 배터리 충전시간이 장거리 운행에 있어 단점으로 지적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대안이 될 수 있으나 전기모드로 달릴 때에도 적재되어 있는 엔진/발전기의 무게는 에너지 효율과 배기가스 저감에 불리하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지만, 만족할 성과를 보이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해결책의 하나로써 탈부착이 가능한 엔진/발전기를 이용해 평상 시에는 전기 모드로, 장거리 운행 시에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운행하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 용량매칭 연구를 수행하였다. 에너지원에 따른 무게를 매칭시키되 동적계획법을 기반으로 최적 조합을 찾아 에너지 소모 최소화를 달성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뮬레이션 차량모델 개발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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