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현 (부산대학교) 양자영 (부산대학교) 문경희 (부산대학교) 김은정 (부산대학교) 박성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85 - 1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 대학은 ‘SW 중심대학’ 사업 1기를 마치고, 후속 사업으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SW·AI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였다. 비전공자 대상 SW·AI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첫째, 1학기에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을, 2학기에 ‘기초컴퓨터 프로그래밍’과목을 나누어 이수토록 함으로써 SW·AI 기초 역량을 충분히 다지도록 하였다. 둘째,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 운영을 통해 학습자들이 충분한 학습 시간을 확보하게 하였다. 셋째,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 수업을 인문·사회·예체능 트랙과 이공계열 트랙으로 나누어 전공에 따른 난이도와 학습량을 조절하였다. 넷째, 1학기 교육과정을 컴퓨팅 사고 역량과 인공지능 역량으로 나누어 구성함으로써 비전공자들이 거부감 없이 단계적으로 인공지능 개념을 배우도록 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비전공자 대상의 P 대학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SW·AI 교육과정을 공개함으로써, SW·AI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비전공자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교수자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SW·AI 교육과정 개발
4. 수업 운영 방안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