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숙 (구미대학교) 신은경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4輯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47 - 373 (27page)
DOI
10.52639/JEAH.2021.03.54.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기관별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의 정도는 기관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문화가정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교사의 어려움 정도는 기관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시 어린이집 교사 96명, 유치원 교사 138명으로 총 234명이며,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응답분석과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기관유형별과 차이가 있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치원 교사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 정도는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더 어렵다고 인식했다. 셋째, 다문화가정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교사의 어려움 정도는 유치원 교사에 비해 어린이집 교사가 좀더 심한 것으로 인식했다. 연구의 제한점은 양적 연구로 되어 있으며, 다문화교육의 어려움이 영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644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