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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애진 (연세대학교) 전수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8208/ksdc.2020.2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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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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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기술 변화에 맞춰 발전하면서 그 영역을 계속 확장시키고 있다. 증강현실(AR)은 사용자의 실제 환경을 반영하고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했을 때 더욱 효과적이며 몰입도 높은 메시지 전달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지닌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증강현실은 AR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갖춘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대중들에게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그러나 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연구는 주로 가독성과 기능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감성적 표현이나 감정 전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모바일 증강현실로 접할 때, 영상 매체에서와 같이 의도된 감정 전달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모바일 증강현실의 매체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호작용 요소가 감정 전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연구한다. 감정은 무드(Mood)와 에너지(Energy)라는 두 가지 차원을 통해 평가했으며, 미리 제작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를 AR필터에 적용하여 주변 환경에 증강시킨 영상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영상으로 실험 참가자들이 평가한 응답은 평균값을 내어 변인에 따른 감정 평가값을 비교하고 서술형 응답을 참고하여 실험 결과를 해석하였다.
실험 결과는 모바일 증강현실 환경에서도 무드와 에너지 차원에서 의도된 감정이 전달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탐색 가능성에 의해 장소와 조명이 변화할 때는 무드의 측면이, 조작 가능성에 의해 텍스트의 크기가 변화할 때는 에너지의 측면이 일정 수준안에서 더 큰 영향을 받았다. 긍정적이고 높은 에너지의 모션이 부정적이고 낮은 에너지의 모션보다 증강된 주변 환경 변화에 더 쉽게 영향을 받아 감소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증강현실 환경에서 활용할 때 제작자가 의도한 감정을 왜곡 없이 전달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조명, 그리고 조작적 요소를 어느 정도 통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향후 연구 방향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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