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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진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왕승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심명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0년도 제5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45 - 14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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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한국형발사체(KSLV-II) 후속 개발모델에 대한 기본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후속 모델에서는 7톤급 개방형 엔진이 적용된 한국형발사체 상단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단 연소방식의 9톤급 엔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기존에 구축된 시험설비로부터 생성되는 최대동력으로는 9톤급 다단연소방식 로켓엔진용 터보펌프의 성능시험을 수행하기에 부족하다. 그러므로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TPTF)의 서브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시험시설로 이 터보펌프의 실매질 성능검증을 위한 최적의 운용조건을 확인하고, 최소한의 시스템 수정을 통해 최대 운용조건을 확보하는 데에 필요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보펌프 구성과 요구동력 분석
3.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 가용동력 분석 및 터보펌프 최대 운용회전수 예측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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