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진수 권용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1 - 56 (16page)
DOI
10.24992/KJHT.2021.4.30.0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감성리더십이 종사원들의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감성리더십,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변수에 대해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또한 혁신행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호텔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최종 376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1의 검증결과, 감성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의 검증결과, 감성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검증결과, 혁신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에서 감성리더십은 호텔종사자의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감성리더십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인해서 호텔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들이 인적자원관리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게 된다면, 궁극적으로 호텔기업의 경영수익 향상에도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