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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곤 (부산경상대학교) 이태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3 - 54 (12page)
DOI
10.7583/JKGS.2021.2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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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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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토대 안에서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종류인 패러디, 모조, 차용, 패스티쉬를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사용에 접목된 예를 고찰하는 연구로 진행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 속에서 세상의 디자인들은 대중문화와 고급문화가 뒤섞이고, 우연성이 강조되며, 무작위적인 콜라주의 형태를 보인다. 게임 캐릭터 역시 이와 같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분야 역시 포스트모더니즘적 사상이 투영되어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이를 먼저 고찰한 후 한·중·미·일의 국가에서 제작된 영향력 있는 게임을 선정하여, 등장하는 캐릭터를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분류에 맞게 분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포스트 모더니즘에서의 게임 캐릭터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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