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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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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철수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JKIIT, Vol.19, No.6)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3 - 79 (7page)
DOI
10.14801/jkiit.2021.19.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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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수에 의해 승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게임과 달리, 빙고 게임은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수에 의해서도 승패가 결정 지어질 수 있다. 따라서 빙고 게임의 승패 판별에는 이러한 특성이 고려돼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켓 통신 기반의 턴제 빙고 게임에 적합한 승패 판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에서 두 사용자의 프로그램은 각각 서버와 클라이언트로서 동작한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사용자들의 조작에 따라 메시지와 부가 정보를 송수신하여 상대방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도록 설계된다. 제안 방법의 검증을 위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각각 설계하였고, 승패 또는 무승부가 되어 버리는 다양한 조건에서 알고리즘의 동작을 확인하였다. 제안 알고리즘은 턴제 빙고 게임뿐만 아니라 비슷한 부류의 게임이나 통신 시스템 등에 응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소켓 통신 기반의 빙고 게임을 위한 승패 판별 알고리즘
Ⅲ. 시스템 구현 및 동작 수행 평가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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