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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환 (전자기술연구원) 최민수 (전자기술연구원) 이준석 (전자기술연구원) 윤상필 (전자기술연구원) 양진욱 (전자기술연구원) 박우출 (전자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8권 제6호(통권 제52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1 - 78 (8page)
DOI
10.5573/ieie.2021.58.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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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AR (Augmented Reality) 기술 기반의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간인식, 정합, 렌더링 등 높은 연산 능력을 요구했기 때문에 고비용의 단말기가 필요하여 서비스 확산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단말의 연산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edge server에서 고비용의 AR 콘텐츠 관련 연산을 대신 처리 해주는 AR 분할 렌더링(Split-Rendering)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AR 분할 렌더링 시스템은 모바일 및 경량형 AR 장치를 이용하는 다수의 사용자에게 AR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구현되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처리 지연 속도로 인한 정합 오차를 줄이기 위해 자세예측기술을 도입하여 90% 이상 오차율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4K(3840x2160)@30fps, 2K(1920x1080)@60fps 속도의 실시간 재생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ugmented reality Split-rendering 기술
Ⅲ. Split-rendering 기반의 저 지연 AR 재생기술 설계
Ⅳ. Split-rendering기반 AR 스트리밍 재생기 성능평가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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