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김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35 - 23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놀이신념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세 유아 95명을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놀이에 대한 그림그리기와 면담을 실시하고 놀이신념의 하위 요소인 ‘부모의 놀이 참여’, ‘부모의 놀이 선호’, ‘부모의 놀이 가치 인식’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3가지 범주의 11개 하위 범주로 구분되었다. 첫째, 유아가 인식하는 부모의 놀이 참여에 대한 이미지는 ‘일상에서 함께 놀이하는 부모’, ‘놀이를 지켜보는 부모’, ‘자녀와 놀아주기엔 바쁜 부모’, ‘가족행사를 통해 놀이하는 부모’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인식하는 부모의 놀이 선호에 대한 이미지는 ‘정적인 놀이를 선호하는 부모’, ‘동적인 놀이를 선호하는 부모’, ‘형제나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를 선호하는 부모’, ‘안전한 놀이를 선호하는 부모’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가 인식하는 부모의 놀이 가치 인식에 대한 이미지는 ‘유아가 놀이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주는 부모’, ‘유아가 놀이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부모’, ‘유아의 놀이보다 학습에 가치를 두는 부모’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