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희선 (소화어린이집) 백영숙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75 - 38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진과 회복 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서 총 377명의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영유아 교사의 소진, 회복 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유아 교사 소진의 하위 요인인 냉소, 정서적 고갈 그리고 개인 성취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모두 의미 있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유아 교사의 소진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영유아 교사의 소진 중에서도 ‘개인 성취감’ 요인과 ‘냉소’ 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회복 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영유아 교사의 회복 탄력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하여 영유아 교사의 소진과 회복 탄력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영유아 교사의 소진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영유아 교사의 회복 탄력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영유아 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행 · 재정적 지원 확대 및 교사의 회복탄력성 계발을 위한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