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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희 (한국해양대학교) 강준 (한국해양대학교) 양정현 (경상대학교) 이명훈 (한국해양대학교) 윤용섭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3 - 10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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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교역의 신장과 그에 따른 항만 경유 화물운송의 증대로 항만은 지역 및 국가 경제활동의 중심지임과 동시에 연안 도시권의 주요 환경오염원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sup>[1]</sup> UN 산하의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는 2016년 10월 24일 열린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70차 회의에서 2020년부터 선박에서 사용되는 연료유 속의 황 함유량 허용치를 기존 3.5%에서 0.5% 이하로 제한하기로 결정했다.<sup>[2]</sup> 이에 따라, 환경규제에 순응하기 위하여 스크러버, LNG 선박, 저유황유 사용이라는 갈래에서 다수의 선사가 스크러버를 선택하였다. 국내 대형 선사인 HMM은 2018년 7월부터 스크러버 설치를 시작해 2020년까지 보유 선대에 약 80% 설치를 완료했다.[3] 하지만 배기가스를 세척한 폐세정수에 의한 환경오염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오만, 프랑스, 포르투갈, 스페인 등 25개 국에서 개방형 스크러버를 금지하였다. 현재, IMO의 규정에 따르면 세정수의 pH, PAHs, 탁도, 질산염이 규제되고 있으며 그 중 pH의 농도는 스크러버 세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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