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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동준 (서울대학교) 김재승 (서울대학교) 이한솔 (LG에너지솔루션) 최용석 (LG에너지솔루션) 이명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61 - 76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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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차량용 리튬 이온 전지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특히 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한 전기, 화학적 분야에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최근 리튬 이온 전지의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고 또 다양한 기계적 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전지의 파손과 내부 단락 발생 등으로 전지의 기계적 거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리튬 이온 전지의 주요 부품들인 전극, 활물질, 집전체 그리고 분리막의 탄, 소성 및 파단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리튬 이온 전지의 각 주요 부품들의 탄, 소성 물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축 인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극의 경우 복합재 형태의 집전체와 코팅층으로 구성되어 활물질만을 독립적으로 추출할 수 없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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