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광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한국학 2021 가을호 제44권 제3호 (통권 제16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35 - 26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대 들어 증가한 일본 여행을 직접적인 체험이라는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일본과의 직접 접촉이 대일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다수의 한국인이 간접적으로 일본 대중문화 및 상품을 통해 일본을 소비하고 인식했다는 점에서, 일본 여행은 기존의 방식과 다른 결을 지닌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서 일본 대중문화 수용자 연구와 일본 여행 애호가들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일본 여행의 의미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참여자가 여행에 따른 일본에 대한 사유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는지에 따라 선행연구와 다른 대일관을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여행 과정 중 만난 일본인과 한일관계사에 대해 대화를 시도함으로써 일본을 재정의하는 주체자로서의 변모 가능성도 살펴보았다.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일본을 이해한다는 이들의 태도는 직접 교류가 증가할 양국의 미래에 또 다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 한정되어 있는 일본 여행 연구를 문화적인 측면에서 해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 방법과 연구 참여자
Ⅲ. 대일관
Ⅳ. 일본인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