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7권 제3호 (2021년 가을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59 (55page)
DOI
10.20879/ct.2021.17.3.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특징적인 착취 대상으로 거론되는 디지털 공짜노동을 살펴보기 위해서, 이 논문은 디지털 공짜노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인 논의 과정과 비판적인 시각을 함께 소개한 다음, 디지털 공짜노동의 구성요인과 진화과정을 살펴보고, 앞으로 디지털 공짜노동을 통해 자본의 착취 시스템이 점점 강화되어 가는 문제를 풀기 위한 해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디지털 공짜노동을 이론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 수용자상품론, 비물질노동, 생산소비자상품론 논의를 가져왔고, 이러한 논의가 오히려 착취의 범위를 넓히게 되는지, 아니면 혁명의 동력을 폭넓게 창출하는지에 대해서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현실에서 디지털 공짜노동은 프로모션 경쟁을 통해서 더 심도 깊은 착취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그러한 전망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진단과 전망을 바탕으로 디지털 공짜노동을 통한 자본의 착취 구도 심화를 타개할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목차

1. 들어가기
2. 수용자 상품론과 디지털 공짜노동
3. 디지털 공짜노동 논의에 대한 비판
4. 디지털 공짜노동의 구성
5. 디지털 공짜노동의 진화 방향 - 프로모션 경쟁
6. 해결 방법의 모색 - 공유지 회복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