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세영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1 - 48 (8page)
DOI
10.31152/JB.2021.08.6.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여성 화장품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탐색동기 차원에 대해 알아보고 탐색 동기에 따라 온라인 구전상황에서 재확산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탐색 동기는 지각된 제품 위험 감소, 정보획득, 오락탐색의 즐거움 추구, 시간 및 금전 절약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온라인 구전 정보탐색동기 요인은 연령, 직업, 월평균화장품 구매금액,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온라인 구전 탐색 동기가 구전 재확산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온라인 구전 탐색 동기의 지각된 제품 위험 감소, 오락, 탐색의 즐거움 추구, 시간 및 금전절약이 높을수록 구전 재확산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획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소비자들은 구전정보에 대한 유용성이 높을 때 반응이 호의적이며, 소비자의 반응도 좋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전 탐색 동기에 따라 구전 재확산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구전 정보의 유용성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시 온라인 정보를 탐색하고자 하는 경향이 높아, 사용 후기 및 추천 등 다양한 온라인 상품정보채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의 획득 보다는 위험감소나 즐거움추구, 시간 및 금전 절약과 같은 유용성 측면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