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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3 - 16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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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불신, 교육부 불신, 교육정책 불신, 학교·교사 불신 등 교육에 대해 다수의 사람들 이 갖는 인식은 신뢰/불신의 개념으로 함축할 수 있다. 교육에서 신뢰는 다양한 맥락에서 논 의될 수 있으나 교육행정 분야에서 신뢰 연구는 대체로 구성원간 관계(학생-교사, 교사-교사, 교장-교사)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짐에 따라 교육정책, 교육제도에 대한 신뢰 논의가 발전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이 논문은 교육정책(제도)에 대한 신뢰에 초점을 두고 신뢰의 개념 구조를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교육행정 분야 연구에서 신뢰 개념,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게 네 가지 연구 내용을 설정·분석한다. 첫째, 신 뢰의 개념 및 관련 유사 개념, 신뢰 유형, 신뢰의 성과와 신뢰 (영향) 요인, 신뢰의 형성과 변 화 기제 등 신뢰의 개념 구조를 탐색한다. 둘째, 이를 토대로 교육정책(제도)에 대한 신뢰 분 석을 위한 분석 틀을 개발한다. 셋째, 교육행정 분야에서 신뢰 연구의 주요 동향, 특징을 분 석한다. 넷째, 신뢰의 개념, 이론이 우리나라 교육(행정) 현상을 설명하고, 교육행정 연구와 실 제에 주는 함의를 논의한다. 이 논문은 교육행정학 분야에서 신뢰 논의, 연구를 보다 체계화하 고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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