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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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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김도기 (한국교원대학교) 박태양 (충북대학교) 이길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3號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25 - 3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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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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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필요 교원수를 추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필요 교원수 추산을 위해 학생수, 수업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교원의 주당 수업시수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변수를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세 가지 모델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고교학점제 변수를 적용할 경우 그렇지 않은 기본모델 대비 24.7~50.0%의 교원이 더 필요한 것으로 추계되었다. 모델 간 차이는 보수모델 대비 합리모델은 8.4%, 최적모델은 35.2% 더 많은 교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었다. 2021년부터 2040년까지 공립 고등학교 교원 신규채용 규모를 추계한 결과, 보수모델에서는 평균 5,959명, 합리모델에서는 평균 6,257명, 최적모델에서는 평균 7,203명의 교원이 신규채용 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원 수급계획 수립 시 고교학점제 정책변수 고려, 교원 정원 산출 방식에 학교 현실 반영, 책임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충원의 필요성 인식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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