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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우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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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 차세대 우리사회의 주역이 될 젊은층들에게 유교가 지닐 수 있는 의미를 그들이 선호하는 취미 가운데 하나인 게임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대다수의 젊은 층들은 ‘유교’라고 하면 “재미없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젊은 층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출발점으로 “재밌는 유교”를 보드게임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실례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가 지닌 게임의 전통을 살펴볼 것이다. 과거 삼국시대 때부터 전해져온 게임의 전통, 특히 조선시대의 불교, 유교 게임의 전통을 통해 고대로부터 주목해온 게임의 기능과 전통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오늘날 실제 삶의 현장에서 유교와 보드게임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를 오늘날 동서양의 게임과 철학의 접목 사례, 그리고 현재 실제 개발되고 있는 ??주역?? 보드게임 사례 등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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