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개혁신학회 한국개혁신학 한국개혁신학 제69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7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통일 한국 시대를 이끌어갈 교육리더십을 계발함에 있어서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그 방향성과 목표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면서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한반도의 정세 속에서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하는 새로운 교육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은 먼저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반성하고, 오늘날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살피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한국교회가 통일과 관련하여 어떠한 역할을 감당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정부의 통일정책을 3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교회의 통일대책을 기술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한국교회와 교육계가 힘을 합쳐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에 맞는 교육리더십을 계발하기 위한 2가지 접근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 가지 방법은 정책 중심의 통일을 위한 교육행정리더십 계발 방안으로써, 올바른 통일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더불어 통일시대를 위한 정책개발자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사람 중심의 통일을 위한 교육목회리더십 계발 방안으로써, 탈북자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선교신학적 토대와 전략, 그리고 교육학적인 교육과정의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가올 통일 한국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연구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