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응식 (제주관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9 - 3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은 유아 ? 놀이중심 교육의 사례로서의 ‘소나무밭’ 놀이 플랫폼에 나타난 유아들의놀이 흐름을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시에 소재한 S 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의유아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자는 놀이 수업을 수행한 교사의 수업일지와 연구일기를 중심으로 하여 놀이 플랫폼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놀이 흐름을 정리한 후, 교사들과 면담을 통해 확인 과정을 거치는 질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관련 전문가 1인에 의하여 타당성 검증을 거쳤다. 연구결과로, 소나무밭, 놀이 플랫폼을 거점으로 한 유아들의 놀이는 기본 놀이 플랫폼(제1 놀이파티): ‘솔방울 줍기’에서 시작하여 제3 놀이파티: ‘솔방울 수영’, 이후 제3-1~3 놀이파티: ‘동화 만들기’까지, 4개 놀이파티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 ? 놀이중심 교육’은 ‘놀이 플랫폼’을 거점으로 자연스럽게 생성하는 놀이파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