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진 (산서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3 - 23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환경교육 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 및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실험 처치는 실험집단은 텃밭가꾸기를 통한 환경교육 활동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텃밭 가꾸기 활동을 12주 24차시 동안실시하였고 사전과 사후에 생명존중 인식 및 생태적 감수성 검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텃밭가꾸기를 통한 환경교육 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과 생태적 감수성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결과는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환경교육 활동이 유아에게 생명을 소중하게 느끼고 존중하는 가치를 내면화하고 생명을 보호하고 아끼는 긍정적인 행동이발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적합한 활동일 뿐만 아니라 주변의 식물과 교감하고 환경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느끼는 과정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증가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텃밭 가꾸기가 환경교육으로서 가지는 가치를 부여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실행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